CS공부/네트워크

의미부터 차근차근

티코딩 2024. 1. 4. 17:48

네트워크에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어서 책을 샀다. 근데 너무 어렵다. 봤던거 또보고 또보고있다.

한번 정리를 해봐야 알것같다. 내가 이전에 공부했던것들과 뭔가 다른거같기도해서 겹치는 내용이 있더라도 다시 정리해보겠다.

 

ㅇ 네트워크 기본 구성과 용어

네트워크에서 연결되는 대상을 '노드'라고 한다. 네트워크는 노드의 연결을 의미하며 노드가 반드시 다른 하나이상의 노드와 연결 되어있어야 네트워크라 부를 수 있다고 한다. 노드를 연결하는 방식을 '네트워크 토폴로지'라고 한다. 각 노드는 분리/독립된 단일 노드는 존재하지 않는다.

 

ㅇ 네트워크 토폴로지

노드의 연결 방법이나 연결 형태를 의미한다. 종류를 정리해보자.

라인형: 각 노드가 선형으로 연결

링형: 각 노드가 링 형태로 연결

스타형: '허브'라는 기점 노드에 모든 노드가 연결된 네트워크

버스형: 버스(모선) 한줄에 모든 노드가 연결된 네트워크

트리형: 각 노드가 부모 혹은 자식 노드에 연결된 네트워크

메시형: 각 노드가 하나 이상의 노드와 임의로 연결된 네트워크

 

ㅇ 허브나 라우터를 이용한 네트워크

각 기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려면 '허브'를 이용해 네트워크 신호선끼리 접속을 확보해야 한다. 허브는 네트워크 상의 데이터를 해석해 올바른 대상에만 연결(스위칭 허브)하도록 되어있음. 가장 기본적인 LAN은 기기가 허브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의미하고 이것을 '세그먼트'라고 한다. 그리고 하나의 LAN을 다른 LAN과 연결할 땐 '라우터'를 이용한다. 라우터는 수신한 신호가 자신이 관리하는 LAN으로 온건지 판단해 데이터를 내부로 받아들이거나 다른 LAN으로 전송한다.

출처: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ehdrhs1004&logNo=220713143265

 

2장 네트워크의 기본 이론

네트워크와 인터넷 네트워크란 "두 대 이상의 정보 단말기가 연결을 이루기 위해서 쓰이는 기기, 선로 등으...

blog.naver.com

ㅇ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주요 장치 및 도구

LAN 케이블 : 네트워크에서 신호를 운반하고 장치들을 연결하는 물리적인 선

스위칭 허브(스위치) : 네트워크 신호를 중계하는 장치. 여러기기의 LAN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으며 지정된 노드에만 신호를 보냄. 스위치로 연결된 범위가 네트워크의 최소단위

리피터 : 네트워크 신호를 중계하는 장치. 여러기기의 LAN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으며, 수신한 신호를 그대로 전송함.

브리지 : 프로토콜이나 전송원리가 다른 네트워크 사이에 신호를 중계하는 장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 : 네트워크 신호와 컴퓨터 내 신호를 변환하는 회로기판

라우터 : 세그먼트끼리 연결하는 장치. 세그먼트 외부/내부 통신 교통정리를 함.

게이트웨이 :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접속점. 패킷 출입을 제어함.

 

ㅇ 데이터 전송원리

직렬전송 : 하나의 신호선으로 펄스형 신호*를 보내는 방식. 한번에 1비트의 데이터를 보낼 수 있음. 보통 직렬을 많이씀. 신호선 하나로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지만 보통 송신용 수신용 신호선 2개를 사용함.

* 펄스형 신호 : 일정 시간 가격으로 반복되는 파형의 신호상태.

병렬전송 : 8개나 16개처럼 여러 신호선을 사용해 한번에 8비트나 16비트 단위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음. 장거리에 부적합함.

비동기 통신 : 통신의 시작과 끝에 특별한 신호와 약속이 필요한데, 시작과 종료 신호를 사용하는 통신방식

동기 통신 : 클럭* 이라는 동기 신호를 사용해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

* 클럭신호 : 시계의 초침처럼 일정한 간격으로 보내는 신호.

 

ㅇ 프로토콜

통신 규약을 의미함. 통신할 데이터의 구성, 데이터를 확실하게 주고받는 절차 등 각종 결정 사항과 기준이 정의 되어있음.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다른 기기 간에도 통신이 가능하지만,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같은 기기간에도 서로 통신할 수 없음.

종류 : LAN 케이블로 연결된 네트워크는 이더넷 프로토콜로 통신함.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엔 IP, TCP, UDP 등, 이메일수신엔 POP, 이베일 전송하는 SMTP 등등 네트워크에는 여러가지 프로토콜이 존재한다.

 

번외로 TCP/IP 라는 말을 엄청 들어봤는데, 쉽게 정리해보니 

Tcp 신뢰성있고 무결성을 보장하는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해주는 전송 프로토콜

IP 패킷들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최종 목적지로 갈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

둘을 아울러말하는것이 Tcp/Ip 라고 한다.